DOP 에 대해
DOP(Dynamic Operator)
Dynamic : 어떤 물체(고체, 액체, 기체 등등)가 외부의 힘에 의해 움직임이 변하는것.
수학, 물리학적 연산으로 사실적인 움직임을 재현해낸다. 갸악!! >ㅅ<
기본골격
1. Object(물체 대상)
RBD Object, Wire Object, Flip Object, Smoke Object 등
2. Force(외부의 힘)
Gravity Force, Wind Force, Uniform Force 등
3. Solver(외부 힘으로 어떻게 움직일지 계산)
RBD Solver, Wire Solver, Flip Solver, Pyro Solver 등
Obj + Solver
RBD(Rigid Body Dynamics)
골격: RBD Object DOP + RBD Solver DOP
강체의 운동을 나타내는 다이나믹
단단한 물체들의 파괴, 충돌등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Wire
골격: Wire Object DOP + Wire Solver DOP
와이어같이 줄, 선 형태를 가진 물체의 운동을 나타내는 다이나믹
나뭇가지, 머리카락등 선형태의 물체의 변화를 나타낼수 있다.
Cloth
골격: Cloth Object DOP + Cloth Solver DOP
옷의 표현을 가능하게하는 다이나믹
식탁보, 텐트, 옷자락 등의 천 을 표현할 수 있다.
Flip
골격: Flip Object DOP + Flip Solver DOP
파티클 입자간의 움직임으로 물의 흐름을 표현하는 다이나믹
POP으로도 구현이 가능한 부분이기도 하고 보다 느리다.
용암, 수조, 파도 등을 표현할 수 있다
Smoke
골격: Smoke Object DOP + Smoke Solver DOP(불이 동반되는 연기에는 Pyro Solver 사용)
연기 또는 불과 같이 기체로 이루어진 물체의 운동을 나타내는 다이나믹
먼지, 화염, 연기 등을 표현할 수 있다.
Smoke 오브젝트는 Voxel Grid영역 안에서만 운동을 나타낼 수 있다.
기본 오브젝트는 Volume이어야한다. Volume SOP를 생성해 활용.
Vellum
골격: Vellum Object DOP + Vellum Solver DOP
Wire, Cloth 다이나믹과 흡사하게 유연하고 변형이 쉬운 물체를 다르는 다이나믹
새의 깃털, 자동차 충돌로인한 변형 등을 표현할 수 있다.
Vellum Object는 두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1. Vellum GEO : 주 대상
2. Constraint GEO : 뼈대 (비현실적인 움직임을 제한해 준다)
가져올 GEO에 Vellum Constraint SOP를 부착해 출력값을 DOP로 연결하면 자동으로 값이 들어온다.
Force
Gravity Force DOP
물체에 중력을 가할수 있다.
Force 조절로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 Real Time Toggle 누르기 필수.
Wind Force DOP
물체에 바람의 힘을 가할수 있다.
Scale(세기)과 Velocity(속력)을 조절해 사용한다.
Default Operation 속성을 변경하면 -방향으로도 가능하다.
+ Real Time Toggle 누르기 필수.
Merge DOP
물체간의 충돌관계를 형성한다.
Affector Relationship 속성: 오브젝트들의 관계에서 우선 순위를 정함 (디폴트 = 왼obj -> 오른obj)
연결순서에 따라 관계가 달리지므로 merge에 연결할때 순서에 주의해야한다.
공부하며 추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