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udini/공부

DOP 에 대해

HUII 2020. 1. 9. 00:18

DOP(Dynamic Operator)

Dynamic : 어떤 물체(고체, 액체, 기체 등등)가 외부의 힘에 의해 움직임이 변하는것.

수학, 물리학적 연산으로 사실적인 움직임을 재현해낸다. 갸악!! >ㅅ<


기본골격

1. Object(물체 대상) 

    RBD Object, Wire Object, Flip Object, Smoke Object 

2. Force(외부의 힘)

    Gravity Force, Wind Force, Uniform Force 

3. Solver(외부 힘으로 어떻게 움직일지 계산)

    RBD Solver, Wire Solver, Flip Solver, Pyro Solver 등

 


Obj + Solver

 

RBD(Rigid Body Dynamics)

골격: RBD Object DOP + RBD Solver DOP

강체의 운동을 나타내는 다이나믹

단단한 물체들의 파괴, 충돌등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Wire

골격: Wire Object DOP + Wire Solver DOP

와이어같이 줄, 선 형태를 가진 물체의 운동을 나타내는 다이나믹

나뭇가지, 머리카락등 선형태의 물체의 변화를 나타낼수 있다.

 

Cloth

골격: Cloth Object DOP + Cloth Solver DOP

옷의 표현을 가능하게하는 다이나믹

식탁보, 텐트, 옷자락 등의 천 을 표현할 수 있다.

 

Flip

골격: Flip Object DOP + Flip Solver DOP

파티클 입자간의 움직임으로 물의 흐름을 표현하는 다이나믹

POP으로도 구현이 가능한 부분이기도 하고 보다 느리다.

용암, 수조, 파도 등을 표현할 수 있다

 

Smoke

골격: Smoke Object DOP + Smoke Solver DOP(불이 동반되는 연기에는 Pyro Solver 사용)

연기 또는 불과 같이 기체로 이루어진 물체의 운동을 나타내는 다이나믹

먼지, 화염, 연기 등을 표현할 수 있다.

Smoke 오브젝트는 Voxel Grid영역 안에서만 운동을 나타낼 수 있다.

기본 오브젝트는 Volume이어야한다. Volume SOP를 생성해 활용.

 

Vellum

골격:  Vellum Object DOP + Vellum Solver DOP

Wire,  Cloth 다이나믹과 흡사하게 유연하고 변형이 쉬운 물체를 다르는 다이나믹

새의 깃털, 자동차 충돌로인한 변형 등을 표현할 수 있다.

 

Vellum Object는 두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1. Vellum GEO : 주 대상

2. Constraint GEO : 뼈대 (비현실적인 움직임을 제한해 준다)

가져올 GEO에 Vellum Constraint SOP를 부착해 출력값을 DOP로 연결하면 자동으로 값이 들어온다.

 


Force

 

Gravity Force DOP

물체에 중력을 가할수 있다.

Force 조절로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 Real Time Toggle 누르기 필수.

 

Wind Force DOP

물체에 바람의 힘을 가할수 있다.

Scale(세기)과 Velocity(속력)을 조절해 사용한다.

Default Operation 속성을 변경하면 -방향으로도 가능하다.

+ Real Time Toggle 누르기 필수.

 

Merge DOP

물체간의 충돌관계를 형성한다.

Affector Relationship 속성: 오브젝트들의 관계에서 우선 순위를 정함 (디폴트 = 왼obj -> 오른obj)

연결순서에 따라 관계가 달리지므로 merge에 연결할때 순서에 주의해야한다.

 

 

공부하며 추가중..

 

참고 https://www.dokak.net/